. Ex) 복주 부근의 낙양교
③ 수상 : 육상수송에 비해 편리하고 경제적이었다.(육상수송 경비의 1/3~1/5)
하지만 역류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었고 관리도 주밀하지 못했다.
→ 수상, 육상을 포함한 운송시스템이 효율적이지도 못하고 비용도 많이 들어 19C 후반
상업의 커다란 장애 요소
상업은 전례 없을 정도로 번창하였고 중국역사상 처음으로 도시민계층이 부각되었다. 상업의 중심지에서는 새로운 종류의 직업과 생활양식이 나타났다. 더구나 오대부터 급속히 발달했던 인쇄술은 읽고 쓰는 능력과 교육을 진흥시켰다. 그래서 중국사에서도 최초로 평민도 자신의 아들이 엘리트로서
시대별 의의는 각 전통문화가 그시대에 끼치는 영향과 대중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라는 질문에 쉽게 답을 할수 있기에 문화의 가치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의 경극과 한국의 전통춤이 무엇을 지향하는지 또, 내면적인 의의와 외향적인 의의가 무엇인지 좀더 학문
Ⅱ 중국의 문화적 이해
1)중국인들의 허풍
“조자룡이 유비의 아들인 아두를 한손으로 끼고, 한손으로는 창을 꼬나 들어 장판파의 백만 대군을 휘저었다.” “장비가 장판파에서 홀로 백만 대군이 진격하는 것을 막아서 서 있었다.” 삼국지에서 나오는 두 가지 말도 안돼는 설화 이다. 이외에도 그 유
시대의 노비와 향·소·부곡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조선시대와 지역별 시대별 노비와 노예에 대해 알아보자. 그래서 오래전의 피지배층의 생활과 처지를 살펴보면서 현재의 우리사회가 어떻게 흘러왔는지 알아보고, 다른 지역과 비교해보도록 하자.
Ⅱ. 노비와 향·소·부곡
1. 노비
(1
선교사들이 자신들을 설명하면서 널리 쓰이게 되었다.
- 즉, 동양이란 말이 아시아를 의미하게 된 것은 명청시대 이후의 현상으로, 유럽중심의 사고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중국인들은 명대이후 조공, 책봉관계에 의해 형성된 테두리 밖의 국가(특히 청대에는 일본)를 동양이라고 인식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여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과 평범한 인물들을 소설세계로 끌어 들였으며, 이로써 소설에 새로운 혈액을 공급한 셈이다.
이러한 제재의 선택은 작품으로 하여금 진실감을 갖게 하였으며, 아울러 당시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므로 선명한 시대감도 지니게 한다.
중국인을 이길 수가 없다고들 말한다. 이러한 이미지와 말들은 중국의 국민성, 사회, 경제, 역사 등을 들여다보면 그 안에 내재되어있는 강한 실리적인 상업주의, 자본주의적인 요소를 안다면 납득이 간다. 특히나 수많은 거상들은 춘추전국시대 여불위를 시작으로 청나라 말기 봉건사회의 마지막 거상
I. 전통 중국 여성의 지위
중국의 전통 여성은 사회적으로 억압 받았으며 그 위치가 매우 미약했다.
1. 남성 중심 사회
한대에서 당대까지는 여성의 위치가 비교적 자유로웠으나 송대 말엽부터 여성에 대한 억압이 강화되었다. 명청시대에는 유교의 엄격한 이념이 일반 민중에게까지 확산된다. 이처
명청시대 농업, 수공업에서의 자본주의 맹아
1) 농업에서의 자본주의 맹아
① 농업생산력의 발전과 경제작물의 확산
자본주의를 낳은 역사적 전제는 사회생산력 특히 농업 생산력이 일정한 수준에 이르러야 한다. 이러한 농업생산력은 농산물총생산량, 단위면적당 생산량, 일인당 생산량(노동생산성